Hanjipaper Studio

우리나라 천년의 공예 한지 - 한지공예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한지
한지의 활용
생활공예 한지
한지공예 명인
한지정보센터

한지공예의 명인들

전통 한지의 올바른 보존과 전승을 위해 중요무형문화재로 평생을 바친 진정한 장인을 소개합니다.

장용훈

장용훈 한지장은 겨울 농한기 때 질 좋은 닥나무를 거둬 한지를 만들기 시작한 조부와 그 조부를 따라 한지를 만드는 일을 평생 업으로 삼으신 부친 장세권 선생에 이어 3대째 한지 제작을 계승하고 있으며 , 아들 장성우 전수자가 4대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류행영

류행영 한지장의 한지는 일반적인 한지의 특징을 고르게 갖추었음은 물론 특유의 기술적 성취를 이루어 얇은 박엽지에서 두터운 후지까지 높은 품질의 종이를 재현해 냈습니다. 섬세하기로 이름난 옥춘지를 제작할 수 있는 류행영 선생이 유일합니다.

한지장

문화재청에서는 전통한지의 올바른 보존과 전승을 위해 한지제조 분야에 장인 중, 전통 한지의 기능을 원형대로 체득•보존하고 실제 능숙하게 재현할 수 있으며 전승계보가 뚜렷한 장인을 중요무형문화재 제 117호 한지장(韓紙匠)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지 하이브리드

한지 콘텐츠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지공예 어플리케이션

“한지는 천년을 가고 비단은 오백 년을 간다(紙一千年 絹五百).” 천년이 지나도 변치 않는 한지, 하이브리드 앱으로 출발합니다.

무형문화재-한지장

전통 한지의 올바른 보존과 전승을 위해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지장 한지의 명맥을 이어나가는데 평생을 바친 진정한 장인을 소개합니다.

한지공예의 작가들

만드는 이의 마음과 손길이 그대로 전해지는 우리의 전통 한지공예!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한지를 소재로 작업하는 작가들을 소개합니다.

한지 뮤지엄 탐방

한지 작품 감상이 가능한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관련된 전시와 축제 및 행사 정보를 만나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