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nglish Korea App. English App.

  한지 품질 표시제


 한지품질표시제란 한지에 생산자, 제조방법, 제반 사항(원산지 포함) 등을 표기하여 생산자에게 책임을 강조해 더 좋은 한지를 생산하도록 유도하고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는 제도로서 한지의 제품 인지도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한지 보급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 문화진흥원과 한지산업지원센터가 시행ㆍ관리하고 있습니다.

 한지 품질 표시제는 생산자 및 주원료 원산지(국산, 외국산)를 비롯하여, 보조원료, 증해 방법, 표백방법, 초지방법, 건조방법, 도침, 평량, 규격과 수량, 종류와 용도 등 한지의 품질을 좌우하는 제반 사항을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세부적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포장지는 닥섬유량에 따라 국산 닥 100%는 자색, 그 외 국산닥 100% 미만은 청색으로 구분됩니다. 한지품질표시제 마크와 포장지가 부착된 한지제품은 품질표시제 참여 업체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참여 업체가 거래하고 있는 유통업체(서울 종로구 인사동 판매처 및 전주한지사업협동조합 공동판매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지품질표시제의 시행배경과 절차, 내용 등은 한지품질표시제 웹사이트(www.hanji-q.kr)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진흥원 뉴스

[국내산 닥함유량에 따른 표시와 색상의 의미]

 ‘한지품질표시제’에 사용되는 마크와 라벨은 88서울올림픽 호돌이 캐릭터를 개발한 디자인파크 김현 대표의 재능기부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마크의 전체적인 형태는 한지를 만드는 틀에서 착안한 형태로 ‘한지를 바로 보는 기준’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ㅎ’자는 ‘한지’와 ‘한국’의 첫소리 글자로 한국 고유의 종이인 한지에 대해 대표성을 가지며, 한글 중에서도 조형적 아름다움이 가장 뛰어난 글자로 의의가 있기에 마크의 핵심요소로 활용하였습니다. 


[포장문양 의미]


 금문(錦鈫)은 반복직선 모양으로 뇌문이라고도 하고, 연속시킨 무늬를 전개한 기하학 무늬의 하나입니다. 이들은 다 같이 회문의 일종으로 농경신앙에서 비롯된 일종의 풍요를 기원하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